1. 전략패턴
- 같은 문제를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기 쉽게 만들어 주는 패턴
2. 예제
- enum Hand
public enum Hand {
// 가위 바위 보를 나타내는 세 개의 enum 상수
ROCK("바위", 0),
SCISSORS("가위", 1),
PAPER("보", 2);
//enum이 가진 필드
private String name; // 가위 바위 보 손의 이름
private int handvalue; // 가위 바위 보 손의 값
// 손의 값으로 상수를 얻기 위한 배열
private static Hand[] hands = {
ROCK, SCISSORS, PAPER
};
// 생성자
private Hand(String name, int handvalue){
this.name = name;
this.handvalue = handvalue;
}
// 손의 값으로 enum 상수를 가져온다
public static Hand getHand(int handvalue){
return hands[handvalue];
}
// this가 h보다 강할 때 true
public boolean isStrongerThan(Hand h){
return fight(h) == 1;
}
// this가 h보다 약할 때 true
public boolean isWeakerThan(Hand h){
return fight(h) == -1;
}
// 무승부는 0, this가 이기면 1, h가 이기면 -1
private int fight(Hand h){
if(this == h)
return 0;
else if ((this.handvalue+1) % 3 == h.handvalue)
return 1;
else
return -1;
}
// 가위 바위 보의 문자열 표현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{
return name;
}
}
- interface Strategy
public interface Strategy {
// 이전 승부에서 이기면 다음에도 같은 손을 내는 전략
// 만약 승부에서 졌다면 난수를 사용하여 결정
public abstract Hand nextHand();
public abstract void study(boolean win);
}
- WinningStrategy
public class WinningStrategy implements Strategy{
private Random random;
private boolean won = false;
private Hand prevHand;
public WinningStrategy(int seed){
random = new Random(seed);
}
@Override
public Hand nextHand(){
if(!won) {
prevHand = Hand.getHand(random.nextInt(3));
}
return prevHand;
}
@Override
public void study(boolean win) {
won = win;
}
}
- ProbStrategy
public class ProbStrategy implements Strategy{
private Random random;
private int prevHandValue=0;
private int currentHandValue = 0;
private int[][] history = {
{1,1,1},
{1,1,1},
{1,1,1},
};
public ProbStrategy(int seed){
random = new Random(seed);
}
@Override
public Hand nextHand(){
int bet = random.nextInt(getSum(currentHandValue));
int handvalue = 0;
if(bet< history[currentHandValue][0]){
handvalue = 0;
} else if(bet < history[currentHandValue][0] + history[currentHandValue][1]){
handvalue = 1;
} else{
handvalue = 2;
}
prevHandValue = currentHandValue;
currentHandValue = handvalue;
return Hand.getHand(handvalue);
}
private int getSum(int handvalue){
int sum = 0;
for (int i = 0; i < 3; i++) {
sum += history[handvalue][i];
}
return sum;
}
@Override
public void study(boolean win){
if(win) {
history[prevHandValue][currentHandValue]++;
} else{
history[prevHandValue][(currentHandValue+1)%3]++;
history[prevHandValue][(currentHandValue+2)%3]++;
}
}
}
- Player
public class Player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trategy strategy;
private int wincount;
private int losecount;
private int gamecount;
// 이름과 전략을 받아서 플레이어를 만든다
public Player(String name, Strategy strategy){
this.name = name;
this.strategy = strategy;
}
// 전략에 따라 다음 손을 결정한다.
public Hand nextHand(){
return strategy.nextHand();
}
// 승리
public void win() {
strategy.study(true);
wincount++;
gamecount++;
}
// 패배
public void lose() {
strategy.study(false);
losecount++;
gamecount++;
}
// 무승부
public void even() {
gamecount++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["
+ name + ":"
+ gamecount + " games, "
+ wincount + " win, "
+ losecount + " lose"
+ "]";
}
}
- Main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f(args.length != 2){
System.out.println("Usage: java Main randomseed1 randomseed2");
System.out.println("Example: java main 314 15");
System.exit(0);
}
int seed1 = Integer.parseInt(args[0]);
int seed2 = Integer.parseInt(args[1]);
Player player1 = new Player("KIM", new WinningStrategy(seed1));
Player player2 = new Player("LEE", new ProbStrategy(seed2));
for (int i = 0; i < 10000; i++) {
Hand nextHand1 = player1.nextHand();
Hand nextHand2 = player2.nextHand();
if(nextHand1.isStrongerThan(nextHand2)){
System.out.println("Winner:"+player1);
player1.win();
player2.lose();
} else if (nextHand2.isStrongerThan(nextHand1)) {
System.out.println("Winner:"+player2);
player1.lose();
player2.win(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Even...");
player1.even();
player2.even();
}
}
System.out.println("Total result:");
System.out.println(player1);
System.out.println(player2);
}
}
'디자인 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. Template Method - 패스트캠퍼스 백엔드 부트캠프 3기 (0) | 2025.02.11 |
---|---|
3. Prototype - 패스트캠퍼스 백엔드 부트캠프 3기 (2) | 2025.02.10 |
2. Flyweight(추가예정) - 패스트캠퍼스 백엔드 부트캠프 3기 (0) | 2025.02.06 |
1. Singleton - 패스트캠퍼스 백엔드 부트캠프 3기 (2) | 2025.02.06 |